해외우수사례
하나후사 목장
우에노하라 조합
나가노하라 조합
이마무라 목장
마루야마정
환경미화사례
효율적 분뇨처리
물질순환형 분뇨처리
 
HOME > 해외우수사례 > 일본,미국의 환경미화
일본 및 미국의 환경미화 사례

<칸나미 동부농업협동조합>
오래된 축사외부의 창문을 중심으로 화분 가득히 꽃이 피어 있어 낡은 축사의 외관상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있다. 이 지역은 낙농가 뿐만 아니라 지역전체로 "꽃이 가득한 마을 운동"이 퍼져가고 있다. 농협에서 보조금 등의 형태로 지원을 하고 있다.

<兵庫縣(효고현) 花房(하나후사)목장>
우사 입구에 화단과 화분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그 위에 홀스타인 花房(하나후사)목장과 꽃의 광장(flowerstation)이라는 간판 문구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京都府(쿄토부) 우지시 낙농조합>
우사 입구의 허름한 벽에 화분을 달아 색깔이 다양한 꽃을 심었으며 축사와 접하는 지면 부분도 꽃과 풀로 장식하여 부드럽고 깨끗한 축사로 보여지고 있다. 조합원의 부인회를 중심으로 환경미화를 하고 있다.

<靜岡縣(시즈오카현) 밋카비町 농업협동조합>
우사 외부에 부착되어 있는 수조(음수시설) 주위가 꽃밭으로 되어 있어 항상 습한 상태로 되어 있고 오염이 되기 쉬운 음수장 주위가 깨끗하게 정리되어 있다. 농협이 경비의 1/2를 부담하여 축사주변의 방치되어 있는 사료탱크, 전주, 급사기 등의 폐기물을 회수하는 작업을 통하여 외관상 나쁜 이미지를 해소하였다.

<茨城縣(이바라기현) 十王町 유기농업생산조합>
축사 바깥쪽에 트랙터용 폐타이어를 이용하여 화단을 만들고 봄에는 팬지나 장미, 여름에는 사루비아, 가을은 국화 등으로 환경 미화를 하여 축산에 대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있다.

<宮崎縣(미야자키현) 都城市 유한회사 하사마>
지붕이 높은 축사 앞에 빨간꽃과 열대수가 식재되어 있으며, 아주 깨끗한 도로를 중심으로 가로수가 크게 자라고 있어 축사를 부드럽게 하고 있다. 아름다운 목장 '일본 제1의 꽃공원농장으로'라는 슬로건으로 목장의 환경미화에 전념하고 있다. 환경미화에 대하여 농장 표창을 실시하고 있으며, 꽃을 사랑하는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지역전체의 환경미화를 추진하는 것으로 축산이나 농장에 대한 지역주민의 이해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이 회사의 우수한 신입사원 확보로 이어진다.

<德島縣(토쿠시마현)板野郡 上板町 廣澤(히로사와)목장>
1996년도부터 축사 주변에 식재, 화단, 잔디 등이 있는 광장을 만들어 소비자들과의 접촉의 장으로 이용하고 있다. 식재는 우사 북측에 냄새를 흡수하는 능력이 높은 산다화를 심었고, 남쪽 도로면에 접한 곳에는 회양목을 심어 경관을 배려하고 있다. 축사 중앙부의 공지에는 벤치를 설치, 원형의 지붕이 있는 화단을 만들어 사계절 꽃을 심어 다양한 색깔과 운치가 있는 정경을 자아내고 있다.

<낙농가 A>
짙은 벽돌색 타원형 지붕에 빨간색 벽, 흰색 창문의 축사, 그리고 부속시설이 빨간색으로 되어 있는 아주 아름다운 축사외부로 마치 안에는 요정이 살고 있을 것 같다. 축사기둥에 걸려 있는 화분 입구의 화분과 마당 한가운데 2개의 흰색이 깨끗하고 정결한 분위기를 더한다.

<낙농가 B>
파란색 잔디위에 회색 계통의 색으로 축사가 되어 있으나, 사일로와 부속시설을 빨간색과 흰색으로 포인트를 주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낙농가 C>
흰색 비닐 하우스 형태의 원형 축사외부로 지붕 끝자락, 젖소유도 파이프 등을 빨간색으로 도색함으로써 깨끗한 이미지와 동시에 포인트를 충분히 살리고 있다.

<靜岡縣(시즈오카현) 밋카비町 농업협동조합>
중앙통로의 바닥청소가 아주 양호하며, 농후사료 포대가 잘 정리되어 있으며 사방으로 통풍이 잘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축사내부의 재질이 목재로 되어 있어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으며 이 지역의 부인회가 중심이 되어 모든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축산환경미화 콩쿠르대회"를 매년 개최하여 목장의 이미지개선에 전념하고 있다.

<板木縣(토치기현) 우에노하라 축산조합>
밋카비町 농업협동조합과 유사하다. 중앙통로의 바닥청소가 아주 양호하며, 사방으로 통풍이 잘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福岡縣(후쿠오카현) (유)이마무라 후레아이 목장>
우리나라 축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후리스톨의 아주 심플한 우사내부이며, 다른 지역의 사례에서와 같이 통풍에 주의를 하고 있으며, 더위를 피하기 위한 팬을 설치하고 있다. 후리스톨 우사를 건축하는 것을 계기로 법인화 하였으며, 목장주의 꿈이였던 지역주민과 만남의 장, 지역으로부터 사랑받는 목장을 목표로 목장명을 "유한회사 今村 후레아이(만남, 접촉)목장"으로 결정하였다.

<낙농가 A>
축사내부에 아주 밝고 짙은 녹색기둥이 있어 내부가 청결하게 느끼지고 있다. 특히 지붕이 높아 환기가 잘되고 있다.

<낙농가 B>
흰색 비닐하우스 축사내부로 축사외부의 빨간색이 내부에 비쳐져 흰색의 단조로움을 피하고 있으며 축사내부가 아주 밝다.

 

 
 
깨끗한목장가꾸기 중앙운동본부
서울시 서초구 명달로 88 축산회관 4층 / Tel. 02-588-7055~6 / Fax. 584-5144 한국낙농육우협회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