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우수사례
하나후사 목장
우에노하라 조합
나가노하라 조합
이마무라 목장
마루야마정
환경미화사례
효율적 분뇨처리
물질순환형 분뇨처리
 
HOME > 해외우수사례 > 나가노하라 조합
칸나미 정 동부농업협동조합의 분뇨처리 시스템과 낙농왕국 오랏차 소개

靜岡縣(시즈오카현) 田方郡 函南町(칸나미 정) 丹那(탄나)367-4(전화 : 055-974-0011)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지역은 산간지, 구릉지, 평탄지로 나누어져 있으며 평탄지는 논지대, 구릉지는 밭작물지대, 산간지는 낙농지대로 되어 있어 있다. 函南町(칸나미 정)의 농업은 온화한 기온과 소비지근접지역으로 상품가치가 높은 여러 종류의 다양한 농산물을 연중 공급하고 있으며 우유, 딸기, 수박 등은 이 지역의 특산품이다.

丹那(탄나)지구는 분지로서 주위에는 사료작물포와 목초지가 퍼져 있으며 약 2,000두의 젖소가 사양되고 있다. 이 지구는 낙농의 발상지로 이 지역에서 낙농의 선진적 역할을 해 왔다.

이 지역에 있는 函南(칸나미) 동부농협은 현내에서도 빨리 농협브랜드를 건설하여 생산된 우유는 丹那우유라는 브랜드로 현 및 현 이외에 널리 판매되어 왔다. 1998년에는 칸나미 동부농업협동조합이 중심이 되어 伊豆丹那(이즈탄나) 낙농왕국(오랏차)을 설립(농협 50%, 정25% 및 소비자단체 25%출자)하여 유제품 등의 제조, 판매는 물론 소비자와의 교류, 가축과의 만남(가축체험)활동 등에도 노력하고 있다. 축산농가는 개인이나 공동으로 가축배설물처리시설을 갖고 있으며 양질퇴비생산을 통하여 지역의 채소농가와 관내에도 공급하고 있다. 우유 집유량은 50톤/l일이며, 일일 판매량은 209,835개 (200cc)로서 소매판매(33.3%), 판매점(17.9%), 급식(15.7%),생협(14%),기타 병원등 (19.1%)에 판매하고 있다.

낙농왕국(오랏차)은 도시민과 낙농교류를 위해 공원 및 체험학습 등의 형태로 조성되었으며(일본마사회 보조사업), 조합이 50% 지분투자를 하고 있다. 이곳에는 레스토랑 운영, 자기맥주, 채소 판매, 유제품 판매, 버터/치즈 등 유제품 만들기 실습장 등이 있다. 函南町(칸나미 정)이 사업실시 주체가 되어 공동퇴비센타 "函南町(칸나미 정)퇴비생산플랜트를 정비하여 丹那(탄나)퇴비생산이용조합(총 설비 비용 4억엔, 정부·현·시 2억엔, 조합 1억엔, 농가부담 1억엔)을 설립하여 효율적인 분뇨처리와 양질의 퇴비의 안정적인 공급에 노력하고 있으며, 이용농가는 12호에 1,000두 정도이다.

이 농협관내에는 약 40호의 낙농가가 있어 1/2정도는 계류방식의 사양으로 톱밥을 깔짚으로 하여 barn cleaner등에 의한 분을 제거하고 있다. 최근에는 후리스톨 방식에 사양형태로 전환하여 규모 확대를 도모하는 낙농경영이 나타나고 있다. 우사로부터 반출되는 분뇨의 60%는 개인, 40%는 공동처리시설에서 발효처리 시 사료작물포 등에 환원되며, 경종농가에 공급된다.

丹那(탄나)퇴비생산이용조합(공동퇴비센타)의 조합원은 각자의 분뇨를 센타 내의 저류장으로 운반, 퇴적하여 교반개방식 퇴비화장치의 발효조의 상황을 보면서 부자재와 함께 투입한다. 1동의 발효조를 약 4호가 공동 이용하여 상호 발효조의 관리운영을 하고 있다.

그러나 자율운영체계이므로 수분이 많은 상태에서 가져오는 경우가 있어 발효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농가에게 요구하는 수분함량은 70%). 2004년도 판매량은 1,300만엔(1트럭당 1만엔)정도였다. 퇴비센타에서는 분쇄기를 이용하여 퇴비의 입상화(粒狀化), 30리터 봉지퇴비의 판매 등, 이용자의 요구에 따른 퇴비생산과 판로를 확대하고 있다. 경종농가가 이용하기 쉽고 품질이 명확한 퇴비생산을 하기 위하여 퇴비성분분석과 각종 작물에 대한 실증 전시를 하고 있다. 또한 경종농가의 고령화, 살포시 취급이 용이하도록 6개월이상의 발효처리, 퇴적을 철저히 하여 적절한 함수율(50이하)의 퇴비를 생산하고 있다.

농협 관내의 낙농가의 환경위생에 대한 의식이 높아져 농협낙농협의회에서는 해충발생 억제대책으로 살충제(殺蟲劑)를 일제히 살포한다. 악취방지를 위해서는 분뇨를 장기간 방치하지 않고 신속히 퇴비화 처리를 하고 있다. 생산된 퇴비 9,940톤 중에서 5890톤(59%)는 사료포, 초지에 환원에 환원되고 1,300톤(13%)은 볏짚교환에 이용되며, 2,750톤(28%)은 경종농가(수박, 딸기 노지채소생산조합)등에 판매되고 있다. 경종농가에 판매되는 퇴비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하여 퇴비 살포기의 공동구입을 하며, 경종농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경종농가의 퇴비에 대한 요구를 파악, 퇴비의 유통촉진에 노력하고 있다.

"축산환경대책은 우사주변의 환경미화에서부터"를 기본으로 하여 농협부인회가 중심이 되어 "꽃 가득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농협은 보조금 등의 형태로 이 운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우사 주변의 녹화 추진과 계절에 맞추어 꽃모종, 파종기 등을 배포하는 등 축산의 이미지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이 운동은 낙농가뿐 만 아니라 지역전체로도 퍼져가고 있으며 지역전체의 환경미화로 연결되고 있다. 조사료 생산에 있어 유기 및 저농약 사료의 생산을 추진하므로 환경에 부드러운 丹那(탄나)의 낙농을 추진하고 있다. '녹색축제'와 체험학습광장(만남의 과장) 등, 낙농에 관계 하는 다양한 이벤트에는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가로 퇴비 전시 및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明治 14년부터 젖소가 도입된 丹那(탄나)지구는 낙농의 발상지로서 알려져 있다. 그 후 유가공 처리 사업, 각종유제품의 생산 등 생산부터 가공, 판매까지 일관체계를 정비하여 소비자에게 고품질의 우유를 공급하여 왔다. 또한 '맛있는 우유탐험단", "착유, 낙농실습", "민박교류" 등을 통하여 지역주민과 소비자와의 교류를 넓혀 왔다.

그러나 1차산업이, 먹거리문화가, 지금까지 경시되어 오는 시대에서 생산자의 결집과 매일 매일의 노력만으로 앞으로의 낙농을 지켜갈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1997년 丹那(탄나)지구의 낙농과 풍부한 자연을 살린 먹거리(食)문화를 창조하여 농촌과 도시주민의 교류를 통한 지역 만들기의 거점으로 하기 위하여 낙농왕국주식회사(오랏차)를 설립하였다.

탄나우유를 이해해 주는 사람들(도시민)과 많은 교류를 통해 탄나의 낙농, 우유, 지역농산물, 문화를 이해시켜 지역주민과 지역의 낙농가 및 생산자 모두가 탄나지역을 지키고 육성하기 위해서 설립되었다. 오랏차에서는 유제품의 제조, 판매는 물론 채소직판(farmers market), 레스토랑 경영 등을 통하여 소비자와의 교류와 가축과의 만남(체험학습) 활동을 하고 있다. 유제품 제조공장의 견학코스도 있으며,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맥주보리를 이용하여 자가제조 맥주를 생산하고 있어 쌀의 전작 추진과 경종농가와의 연대를 강화 하고 있다. '대지(大地)를 지키는 모임" 등의 소비자단체와의 연대가 강하며, 유기, 저농약사료의 이용, 생산농가를 지정한 저온 살균 우유의 제조 등, 소비자요구에 대응한 제품공급에 노력하고 있다.

가축분뇨의 적정한 처리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퇴비생산 비용을 절약한다. 또한 작물별(시설원예, 화분, 벼, 노지재배)퇴비, 성분조절, 펠렛 등 부가가치가 높은 "비료' 생산을 검토하고 있다. 동시에 퇴비수급상황, 지역주민과의 합의를 조건으로 음식물쓰레기 등을 같이 처리하는 것에 대하여도 검토한다.
한편, 순환형 농업의 추진, 경종농가의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관계기관과 연계하여 유기농업 메뉴얼을 작성, 퇴비살포의 지원조직 정비를 추진한다.
소비자 등으로부터 "장래에도 필요한 산업, 지역"으로서 인정을 받기 위하여 계속적으로 다양한 활동과 연대강화를 도모한다.
우유를 주축으로 다목적 생산, 가공시스템의 재구축과 직접판매망을 확대한다. 관광지인 伊豆半島(이즈반도)의 지리적 조건을 살려서 관광산업, 타산업, 타지역과의 연계한 지역만들기를 추진한다.

탄나 낙농왕국의 미래상, 이 지역의 염원을 다음의 문장에서 느낄 수 있다. "지역의 염원을 결집하여 탄나의 문화를 창조한다.
가족 모두,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맛있는 음식을 먹고 낙농과 유(乳)문화를 창조하여 자연의 풍요로움을 공유한다. 끊임없이 그리고 착실히 도시와 농촌의 교류를 통하여 탄나우유를 넓혀, 탄나의 낙농문화를 구축한다.

 

 
 
깨끗한목장가꾸기 중앙운동본부
서울시 서초구 명달로 88 축산회관 4층 / Tel. 02-588-7055~6 / Fax. 584-5144 한국낙농육우협회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