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수목장
우수목장지도보기
2018년
2017년
2016년
2015년
2014년
2013년
2012년
2011년
2010년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신사보이
대림목장
옥산목장
대암목장
덕창목장
인경목장
도덕목장
덕평목장
청솔목장
호수목장
금정목장
 
HOME > 우수목장 > 2006년
 
   
  도덕목장에는 전원생활의 멋을 기대하고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다.  
  “목장을 경영하는 것은 하나의 직업으로 수익도 중요하지만 낙농 목장을 운영하면서 수익보다 더 가치있는 것이  
  존재한다”고 밝히는 이진묵 대표에게 목장은 벗들의 좋은 휴식공간이어야 하는 것이다.  
  사람 마음이 편안해야 소도 편안하고 목장이 풍요로워진다는 그의 이상이 실천되고 있는 공간이다.  
 
   
     
 
 
     
 
 

도덕목장은 사람들이 모여 앉아 이야기할 장소가 많은 곳이다. 오두막, 야외 탁자와 벤치, 평상에 화덕과 가마솥까지 갖춰져 있다.
착유실 담벽을 장식하고 있는 담쟁이 덩굴과 작은 텃밭, 조경석을 이용한 안정적인 조경관리도 도덕목장의 멋을 살려 사람들로 하여금 두런두런 이야기하고 싶게 하는 소품이 된다.
실제로 이 곳 도덕목장에는 전원생활의 멋을 기대하고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다. 아예 휴가를 목장에서 보내고자 하는 친구들도 있다고 한다.
이진묵 대표에게는 목장을 찾아오는 친구들이나 친척들과 전원에서 어울리는 것이 중요한 가치 가운데 하나다.
“목장을 경영하는 것은 하나의 직업으로 수익도 중요하지만 낙농 목장을 운영하면서 수익보다 더 가치있는 것이 존재한다”고 밝히는 그에게 목장은 벗들의 좋은 휴식공간이어야 하는 것이다. 사람 마음이 편안해야 소도 편안하고 목장이 풍요로워진다는 그의 이상이 실천되고 있는 공간을 소개한다.

 
     
 
 

도덕목장의 진입로에는 나무가 많이 심어져 있다. 특히 은행나무와 단풍나무가 심어져 있어 가을에 목장을 방문하면 샛노란 빛과 붉은 잎의 나뭇잎이 목장 하늘을 가득 채운 것을 볼 수 있다.
충남 연기군이 행정 수도 이전지로 결정됨에 따라 혹시 있을 수도 있는 민원에 미리 대비하고자 냄새를 막고 시각적인 효과를 위한 조치다.

안정적인 조경

방역설비와 목장 간판이 없다면 목장이라고 짐작할 수 없겠으나 간판이 분명하게 표시된데다 자동차 네비게이션에도 위치가 등록돼 찾아가기에 용이하다.
목장의 화단과 전체적인 환경미화는 매우 계획적으로 이뤄진 듯한 인상을 풍긴다.
질서 있게 쌓여진 조경석과 곳곳에 식재된 소나무 등의 조경수는 컨설팅을 받아 꾸민 것처럼 잘 정돈돼 있다. 처음 경사면을 개간해 일궈 놓은 목장 부지를 정리하기 위해 조금씩 쌓아올린 조경석이 이제는 꽤 모양을 갖추고 있다. 이렇게 쌓아올린 조경석이 15톤 차량으로 17대분이다.
이진묵 대표는“주변 목장이 대부분 경사면에 지어진 관계로 이 같은 조경석 공사에 관심이 많다”며“처음에는 아주 서툴렀지만 몇 년 동안 해오다보니 최근에는 다른 목장에 가서 조언을 해주는 일도 종종 있다”고 말하고 웃는다.

농촌에 살면서 낙농업을 하는 기쁨

우사는 지붕관리와 눈 피해 방지를 위해 비닐하우스와 같은 형태를 이루고 있는 점이 특이하다. 투명 슬레이트 지붕에 먼지가 잘 끼기 쉬운 단점을 극복하는 동시에 눈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시설이다.
착유실은 깨끗하게 청소돼 있으며 겉 벽면 밑에 담쟁이덩굴을 심어 제법 운치있는 건물로 만든 점이 인상적이다.
착유실과 우사로 이뤄진 공간 외에 사택과 정원으로 이뤄진 공간은 더욱 아기자기한 운치가 있다. 보도블럭을 깔아둔 목장 입구부터 사택으로 이르는 길에는 조경석을 이용한 환경 미화가 특히 잘 돼있을 뿐 더러 작은 연못과 오두막을 지어 담소를 나눌 수 있도록 했다.
부인 이원옥 씨는“평상부터 오두막, 야외 벤치와 테이블 등 앉을 곳이 많다”며“주말이나 휴가철에 목장에서 쉬고자 찾아오는 친척과 친구 등 손님들을 감당하려면 이 정도는 돼야 한다”고 전했다.
이진묵 대표는 이와 관련“서울에서 청소년기를 보냈지만 이 같은 생활이 하고 싶어 목장을 시작했다”며“낙농은 단순히 수익을 내는 수단 이외에 이 같은 농촌생활의 가치를 실현하는 통로가 돼야 하며 깨끗한 목장 가꾸기 운동에 동참하는 것은 이의 실현에 한 걸음 다가가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연기목장은 인근 퇴비공장과 연계한 남다른 분뇨처리 체계를 갖추고 있다. 남면농협 퇴비공장, 영광유기질비료공장 등 주위에 위치한 퇴비공장에서 항상 가축분뇨를 수거해가기 때문이다.
이렇게 처리되는 가축분뇨는 전체 발생량의 약 60%정도. 나머지 40%는 자가 조사료포에 환원하며, 일부 모자라는 비료는 수거해간 퇴비공장에서 되사오기도 한다.
10년 남짓 체계화된 분뇨처리 시스템덕분에 도덕목장에서 가축분뇨는 골칫거리가 아니라고 한다.
액비저장조의 오수는 정화 후 사료포에 주기적으로 뿌린다.

 
     
 
 

도덕목장은 6000평의 조사료포를 확보하고 있다.
목장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위치한 사료포에서는 옥수수와 수단그라스를 교대로 경작해 소에게 급여하고 있다.
관련 장비는 연기군청의 임대 시스템이 잘 돼 있어 구입하지 않고 인근 4~5농가가 팀을 이뤄 함께 쓰고 있다고 한다.

 
     
 
 

이진묵 대표는 지역 낙우회 임원직을 맡고 있는 한편 인근 목장에 조경과 관련된 조언도 종종 해주는 등 지역 축산농가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있다.

부인 이원옥 씨도 여성낙우회원으로서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어 최근에는 군내에서 열린 소비홍보 행사에서 우유요리를 선보이는 등 우유 소비 촉진에 보탬이 되고자 노력하는 모습이다.

비단 연기군 등 지역 사회 뿐 아니라 천안, 서울 등지에 있는 친구들과 친척 등 타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주말이나 휴가철마다 목장을 찾아 농촌생활의 즐거움을 느끼고 간다고 한다.

 
     
 
 

도덕목장은 향후 인근 목장을 비롯한 주변 축산농가들이 깨끗한 목장 가꾸기 운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다고 밝혔다.

조경과 관련해 궁금한 점을 문의하는 목장을 도와주는 한편 우군의 위생관리 및 우수한 유질 유지에도 노력을 가일층 전개할 계획이다.

 
 
진입로, 화단 등 목장 주변의 경관이 보기좋게 잘 관리되는 목장입니다.
조경석과 나무를 활용한 노력이 돋보이며 착유실의 청소상태와 목장간판 등도 잘 돼 있습니다. 행정수도의 연기군 이전으로 더욱 세심한 관리를 기울이고 있는 곳 같습니다.
이 같은 목장 관리로 가축분뇨로 인한 주변 오염이나 해충 및 냄새발생이 적은 편입니다.
퇴비처리는 지역농협과의 계약을 통해 처리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어 주목됩니다.
농협에서 운영하는 퇴비공장에 가축분뇨 전량을 숙성과정 없이 공급하고 이 중 일부를 가공 후 다시 받아와 6000평 자가 조사료포에 살포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는 점이 특이합니다.
이진묵 대표가 지역 낙우회 활동에 모범적으로 나서며 목장 가꾸기 사업을 전파하는 한편 부인 이원옥 씨는 여성 낙우회원으로서 적극적으로 우유소비촉진활동에 참여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조화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깨끗한목장가꾸기 중앙운동본부
서울시 서초구 명달로 88 축산회관 4층 / Tel. 02-588-7055~6 / Fax. 584-5144 한국낙농육우협회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